- 품목들은 보완적(complementary) 이거나, 독립적(inedpendent)이어야지, 대체적(substitute)이면 안된다.
- 단순노출효과는 대세감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 단순반복 노출 -> 친밀감 -> 호감
- 시그니쳐에 너무 의존하면 안된다. -> Brand Extention 해야 한다.
과제 1
우리 회사의 제품들은 수익성과 전시성의 포트폴리오상 균형을 잘 맞추고 있는가? 아직 잘 모르겠
- 답을 찾기 보다는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 비지니스의 목정에 대한 단한가지 유효한 정의가 있는데,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일'이다. - 피터 드러커
- Brand Fandoming (1단계/2단계 : Contents, 3단계/4단계 : Connection, 5단계/6단계 : Community)
1) 저변 만들기(Basing) : 고객이 떠들고 참여하는 '판'
2) 지지자 발굴(Digging) : 고객이 스스로 참여하며 '지지자'가 되도록 하는것.
3) 지지자 연결(connecting) : 지지자를 공통의 취향으로 연결
4) 팬으로 육성(Nurturing) : 지지자들에게 소속감과 '참여감'을 주는것
5) 승금과 보상(promting) : 팬들에게 성취감을 제공하며 '조직'으로 발전시키는것
6) 문화의 형성(Culturing) : 영향력 있는 나름의 팬덤 '문화'를 구축
- 비지니스란,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과 관심을 충족시키도록 판을 깔고 연결해 주는 일
- 포트폴리오의 확장 및 변환 : Pivoting - 기존 사업의 핵심자산을 축(pivot)으로 사업의 방향을 다른 쪽으로 전환 또는 확대하는 전략
- Pivot 이 되는 핵심자산(core asset)의 예 : 제품 고유의 형태나 원료, 충성도 높은 고객층, 운송수단이나 생산기술 같은 유형자산, 풍부한 경험으로 축적된 기술, 강력한 브랜드
- 기업의 위기 대처 : Pivoting
1) 전쟁이나 팬데믹과 같은 위기에 파괴기업은 삼류
2) 위기에 살아남는 기업은 이류
3) 위기를 기회 삼아 발전하는 기업은 일류
과제 : 이번 주 생각꺼리
Q-1. 자사의 포트폴리오를 수익성의 높고 낮음과 전시성의 높고 낮음으로 나누어 그려보세요.
-> 수익성/높음, 전시성/높음 : 수산물 밀키트 아이템
-> 수익성/낮음, 전시성/높음 : 다이어트 생선 아이템
-> 수익성/높음, 전시성/낮음 : 단순 수산물
-> 수익성/낮음, 전시성/낮음 : 냉동 수산물
Q-2. 자사의 홍보용 Signature item은 무엇입니까?
-> 수산물 밀키트 아이템
Q-3. 대세감을 창출하기 위해 화제가 될 만한 이벤트나 이슈를 생각해 보세요.
-> 한국 수산 박람회, 한국 식품 박람회
Q-4. 온라인에서는 어떤 컨텐츠를 제공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까?
-> 수산물 밀키트 아이템
Q-5. Pivoting을 통하여 사업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확장한다면, 축(Pivot)으로 삼을 꺼리로 무엇이 좋을까요?
(원료, 기술, 고객, 능력, 시설 등)
-> 수산물 원료를 기반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F&B 사업 진행
->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판매되는 메뉴를 자사팩토리 시설을 이용해 신선 수산물 밀키트라는 기술로 공간의 한계를 극복
-> 브랜딩 능력과 온라인 마케팅 능력으로 매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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