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될 존재 ‘HACCP’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ACCP이란?

HACCP의 뜻

HACCP란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HA와CCP의 영문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 하면 ‘위해요소관리기준점’이라고 합니다.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해관리 시스템입니다.

 

HACCP가 필요한 이유는 뭔가요?!

식품을 생산하는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식품사건사고들이 끊이질 않고 있죠?! 이물발생, 식중독, 대장균 등 외에도 유통기한을 속이거나 식품 생산환경의 오명등이 대표적입니다.

뉴스기사에 보도되는 먹거리 안전에 실태

생산성 증대를 위해 농약, 항생재, 호르몬제 과다사용으로 인한 위해물질 잔류 광우병, 조류독감, 장출혈성대장균, MERS 등 세계화, 글로벌화로 인한 수입식품 증가에 따른 식품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소비자의 식품 안전성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는 이 시점에 식품을 생산하는 몇몇 업체의 잘못된 인식과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게 해주는것이 바로 HACCP의 시스템이며 필요성입니다.

 

HACCP가 있으면 뭐가 좋은가요?!

HACCP을 도입한 식품업체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더욱더 향상시킬 수 있고 기업경쟁력 강화는 물론 조직 전체의 의식 일체화를 통해 현장관리 시스템이 구출 할 수 있게 됩니다.

HACCP의 7원칙과 12절차

HACCP를 통해 매뉴얼 관리를 할 수 있어 체계적인 식품생산을 할 수 있습니다.

 

HACCP와 수산물이력제의 연결고리! 이건 우리 안에 ‘안전

HACCP와 수산물 이력제의 공통점은 생산과 유통과정을 철저히 기록하고 관리하여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HACCP와수산물이력제와 다른점이 무엇이지 알아 볼까요?

수산물이력제와HACCP의 차이

소비자와 생산자 양쪽 모두에게 위험 요소를 최소화시키고, 더 나은 양질의 먹거리를 제공하는 과학적인 시스템이자 우리 식탁의 안전보안관 수산물 이력제와 HACCP!!

체계적인 시스템도 가장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자발적인참여가 이루어져야 안전한 먹거리 문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식품과 함께 따라다니는 HACCP의 배워보았습니다.

항상 표시만 보았지 이렇게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에 대하여

많이 생소 하셨을겁니다.

이렇게 HACCP의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항상 제품의 HACCP 표시를 확인해 주시고 저희는 고객님들의 밥상을 항상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제조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에 다른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