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가 말하길, '성공의 반은 죽을지 모른다는 절박한 상황에서 비롯되고, 실패의 반은 잘나가던 때의 향수에서 비롯된다'
- 뉴 프론티어 : 우리는 달에 가리고 하였습니다. 쉽기 때문이 아니라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목표는 우리가 가진 것 중, 최고의 기술로 최선을 다하도록 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도전은 우리가 기꺼이 받아들이고 싶으며 결코 미루고 싶지 않은 것이고, 우리가 이 일뿐 아니라 다른 일에서도 이기고 싶기 때문입니다. - 존 에프 케네디
- 뿔소라 지킴이 해녀의 부엌 (구성원의 자긍심 고취, '해녀의 부엌'의 자기다움 강화)
1) 해녀로 시작하여 : 바다를 품은 해녀의 강인한 생명력을
2) 청년이 이어가며 : 사라져가는 해녀와 청년 예술인이 만나 새로운 문화로
3) 세상을 바꾸다 : 제주의 천연해산물을 세계인의 식탁에 올리다.
- "내가 하는 사업이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되느냐 그렇게 생각해보면 보는 시야가 달라진다" - 테라로사 김용덕 대표
- Mission : 우리가 세상에 존재해야 할 이유 사회적 명분을 찾아본다.
- Goal : 계량적 목표 성과점검 차원에서 구체적이며 계량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 Vision :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의 꿈 실제적인 실현 가능성이 적더라도 원대한 꿈을 갖고 멀리 본다.
- 일론머스크 : 저는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이 일을 하는 게 아닙니다. 인류의 미래를 위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는것이죠.
- 스티브 잡스 :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것은 우주에 흠집이라도 내야하기 때문이다.
- Vision : BHAG : 크고(Big) 대담하며(Hairy) 도전적인(Audacious) 목표(Goal)
1) Big : 거대한, 큼직한, 무지무지한
2) Hairy : 아슬아슬한, 스릴 있는, 머리가 쭈뼛 서는
3) Audacious : 대가 쎈, 뻔뻔한, 대담무쌍
* 말이 되나싶게, 골 때리도록, 담대한 목표 한마디로, 엄청 야심만만한 목표
- BHAG를 설정하는 4가지 방법
1) 대담하리 만치, 크고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다. Clear Objective
2) 담대하게, 사업의 '방향을 확대전환' 한다. Business Transformation
3) 엄청난, '롤 모델'을 설정한다. Role Model
4) 뻔뻔하도록, '공공의 적'을 만들어 공격한다. Common Enemy
- 비전 중심의 마케팅 경영을 추진하기 위한 체질 개선
1) 1단계 : 위기감을 충분히 고조시켜야 한다.
2) 2단계 : 강력한 혁신주도 그룸을 창출해야 한다.
3) 3단계 : 비전을 충분히 커뉴니케이션해야 한다.
4) 4단계 : 동참자를 확대하여야 한다.
5) 5단계 : 단기적 목표를 수립하고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6) 6단계 : 성급하게 승리를 선언해서는 안된다.
7) 7단계 : 변화는 기업문화에 뿌리내려야 한다.
- 비전과 꿈
1) 비전 : 비전은 목표를 향해 독자적이면서도 협동적으로 활동하는데 지침이 되는 보이지 않는 힘입니다.
2) 리더의 역할 : 리더는 구성원에게 끊임없이 비전과 희망을 주어야 합니다. 비전과 희망을 담은 리더의 상상력과 그 상상력을 실천으로 옮기는 추진력은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하도록 만듭니다.
- 모비브 : 이번 주 생각 꺼리
Q-1 조직 구성원들의 가슴을 설레게 할 비전(vision)을 설정해 보시겠어요? 그리고 그 비전에 이름을 붙여 보시죠.
어부의 정신을 계승하는 브랜드 -> 어부정신
Q-2 BHAG를 만들기 위한 4가지 방법중에 선별하여 구체화 해보세요.
1) 대담하리 만치, 크고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다. Clea Objective. 목표매출 1000억
2) 담대하게, 사업의 방향을 전환한다. Business Transformation. 헬스케어 상품 및 F&B 사업 진출
3) 엄청난, 롤 모델을 설정한다. Role Model. 수산업계의 나이키
4) 뻔뻔하도록, 공동의 적을 만들어 공격한다. Common Enemy. 없음.
'바다자리 브랜드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11회차 Extrinsic Elements. (1) | 2023.04.25 |
---|---|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Complimentarity 10회차 (0) | 2023.04.10 |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Entertaining 7회차 (0) | 2023.03.28 |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Continuity 8회차 (0) | 2023.03.28 |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6회차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