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9일(토요일)

* 블루에그팜은 잠시 멈추었으면 하는 공간이다.

* 꿈이 사라질 단계까지 간것은 어떻게 보면 축복일 수 있다. - 김승호

 

Q1) 목적지만 보고 달리는 것이 과연 옳을까?

 - 나이대 별로 다를 수 있다. 젊으면 달려라. 그렇지만 50~60대는 절제해야 한다. 복리는 기간이 필요하다.

 

Q2) 성공의 요인이 철저히 루틴인가?

 - 젊을땐 그랬지만 성공후에는 루틴에 얽매이지 않는다.

 - 규칙에 얽매이지 않지만 삶 자체가 규칙이 된다.

 - 나의 가치를 상대방에게 강요 하지 마라.

 - 젊을때는 규칙을 지켜야 한다.

 

Q3) 꿈이 뭐가 남아 있나요? - 자연사

* 한국은 재밋는 지옥이고, 미국의 블루에그팜은 지루한 천국이다.

* 사업규모에 비하면 복잡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다.

* 사업에 위세를 떨라고 하면 상처를 받을 수 있다.

 

Q4) 상대방의 프레임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그리고 어떻게 벗어 나야 할까?

 - 프레임의 의도만 알면 대부분 해결된다.

 

Q5) 내 수익의 51%를 커뮤니티(봉사단체?)에 기부하는것이 무모한 것인가?

 - 커뮤니티가 내 가족 일수 있나? 직원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 내 가족의 규모 혹은 범위를 넓혀라 ( 직원 혹은 직원의 가족 )

 

Q6) 32세 인데 손재주가 많아서 이것 저것 벌리고 있는데 과연 밥벌이를 못하고 분산되고 있는것인가?

 - 40세 전까지는 실패해 봐야 한다. 40세 이후에 버는돈이 진짜 돈이다.

 

Q7) 40세가 넘어서 사업을 시작하니 조바심이 생긴다. 남들과도 비교된다.

 -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와 비교해라.

 -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 그리고 미래의 나와 비교해라.

 

Q8) 나의 죽음 외 소중한 사람의 죽음까지 준비를 하셨나?

 - 내 죽음에 대해서는 준비를 다 했다.

 

Q9) 50대 성공 혹은 60대 성공이 너무 늦다고 보는게 맞나?

 - 40대에는 성공의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Q10) 사업할때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나?

 - 잘 모른다. 본질에 집중해라.

 

Q11) 코로나 시기 3년간 피트니스 프리랜서를 정식 근로자로 고용 했지만 직원들이 알아주지 않더라.

 - 기대를 하지말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만 집중해라. 보편적 혜택은 좋지 않다.

 - 보나스는 기준없이 준다.

 

Q12) 배움이 느린 직원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느려도 매달 발전하고, 충성도가 높으면 기다려 줘야 한다.

 - 전체직원을 다 교육하거나 챙기려 하지마라. 배우기 원하거나 발전 하려는 사람만 챙겨라.

 

Q13) 시급을 계산해 보신적이 있나?

 - 시급 생각을 해봤다. 사업체로 소득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 50억 투자 한걸 3000억으로 돌아올것으로 계산해라.

 - 노동으로 버는것을 기업으로 버는것으로 생각을 전환해라.

 

Q14) 퇴사한 직원은 다시 받아줘야 하나?

 - 한번은 괜찮은데 두번은 안된다. 그건 그 사람의 습관일 수 있다.

 

Q15) 회사의 내부정보를 어디까지 공개해야 하나? 

 - 회사가 아닌 개인적으로 불이익이 되는것은 절대 안된다.

 - 회사가 안전하게 운영되면 그때 해도 괜찮다.

 

* 직원은 절대 자기재산을 바쳐 사장을 지켜주지 않는다. 

* 직원에게 정을 주는것은 한계를 줘야 한다. 

 

Q16) 임대료의 비밀?  - 70%는 금융으로 레버리지 할수 있다. 30%는 비하인드 스토리

 

Q17) 수산물이라는 단순 국내 원재료는 수출이 힘들다. (연어-노르웨이, 대구-러시아, 광어-알레스카 등) 브랜드(F&B)로 수출하면 승산이 있을것 같다. 일전에 미국시장을 먼저 타켓팅 하라고 하셨는데 주위에서 '규제'와'속도'의 제약때문에 말린다. 어떻게 접근 하는게 좋을까요?

 - 그 남들이 못하는 규제와 속도를 컨트롤 할수 있다면 반대로 굉장한 기회일수 있다.

 - 정면돌파 해라. 미국에서 성공하면 세계(동남아 등) 어느 곳에서도 성공 할 수 있다.

 

Q18) 연예인은 어떻게 사업해야 하나?

 - 연예인은 자체가 하나의 사업체 이다. 유명해 질때까지 더 몰입해라.

 - 예술가로 브랜딩 되면 이미 사업이다.

 

Q19) K-스트릿푸드 의 미국 진출은 가능성이 있나?

 -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단일 제품으로는 인건비 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

 - 그러면 자기만 먹고 사는 장사는 괜찮은데 사업화는 되기 힘들다.

 

2023년 4월 30일 일요일

 

Q20) 사람의 성향을 기민하게 파악하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 남녀의 차이는 있지만 차별은 없다. 나이의 차별 혹은 인종의 차별등

 - 인간을 보편적으로 이해하는 편이다.

 

Q21) 회사의 중간관리자를 어떻게 뽑고 해고해야 하나?

 - 회사가 커지고 측근(내편)이 있으면 대기업을 만들 수 있다. 내부에서 육성시키는것이 좋다.

 - 전문가(회계사, 변호사 등)는 외부에서 영입한다.

 - 사장의 의도를 제 2인자를 통해서 구현 시켜라.

 

Q22) 배우 혹은 연예인의 관점에서 한국이 진출이 좋을까요? 미국 진출이 좋을까요?

 - 일반 회사도 만찮가지 겠지만 미국이 압도적으로 파워가 강하다.

 

Q23) 브랜딩을 오프라인으로 진입해야 할 타이밍은 언제 인가?

 -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의 차이는 크게 없다.

 - 외부의 브랜딩을 하는것이 역량이 되면 하는게 좋다.

 

Q24) 한국에서 족발집을 휴스턴에서 오픈해도 괜찮을까? 

 - 현재 휴스턴에 있는데 잘하고 있다. 잠재력이 있다.

 

Q25) 부동산으로 기업화를 어떻게 해야 할까?

  - 부동산으로 기업화된 회사의 비지니스 모델을 공부해봐라.

 - 내가 해보고 싶은 비지니스가 있으면 공개된 자료를 찾아서 공부해라.

 

Q26) 90일간 100불로 비지니스를 100만달러로 성장시킬 수 있을까?

 - 가능 할 것 같다. 재화의 희소성과 고객관점에서 생각해라.

 - 90일 안에 하는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Q27) 자동차 오토케어 사업을 하려고 한다. 경쟁사가 성장하는 것을 보는데 불법을 지적하면서 하는것이 옳을까?

 - 신고하면서 까지 진행하는것은 무리일수 있다(법적분쟁X).

 - 고객에게 더 호소할수 있게 만들어라.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해라.

 

Q28) 아직 수익이 높지 않아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회계사와 협업 하는데 변호사, 회계사 등 고용할때 주의할 점은?

 - 전문직은 모른다고 잘 얘기하지 않는다. 그럴 수 밖에 없다. 답처럼 얘기한다.

 - 규모가 커질수록 역량에 맞는 전문가를 고용할수 있게 나의 판단력을 높여야 한다.

 

Q29) 자영업을 비지니스로 진행 하려고 한다. 투자를 받아야 할까? 자기자본으로 해야 할까요?

 - 속도가 빠른 비지니스는 투자를 받는것이 좋고, 그런게 아니면 자기자본으로 진행 해라.

 

Q30) 중간관리자가 나보다 더 역량이 있다고 판단된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중간관리자 판단이 옳을때가 있어 자존심이 상할때가 있다. 아직 과도기 인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그 직원이 대표의 권위를 해하는 태도나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는것이라면 바람직한 상황이다.

 -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사장도 더 성장해야하고 덕목을 길러야 한다.

 

Q31) 지식산업의 브랜딩 복제는 어떻게 해야 하나?

 - 독점해라 그리고 구조화 해라

 

Q32) 탈모 문신 서비스 제공 사업을 할때 프리미엄 등 타겟팅은 어디로 해야하나 ?

 - 내가 프리미엄한 사람인지 모던한 사람인지 나의 케릭터를 먼저 정의 할 수 있어야 한다.

 - 초고가 시장이 낫다. 그러나 나의 수준을 길러야 한다.

 

Q33) 초기사장은 영업 마케팅 다 해야 되나?

 - 처음에는 사장이 다 해야 하지만 직원이 할수 있도록 교육하고 구조화 해야 한다.

 

Q34) 가족사업 유의점?

 - 상사와 부하직원으로 엄격하게 구분할수 있어야 한다. 아니면 가족을 직원으로 고용해서는 안된다.

 

Q35)

 

* 계약서에 있는 계약은 굉장히 디테일 해야 한다.

 

Q36) 직원에게 지분을 공유 해야 할까요? - 안된다, 이익을 공유해라.

 

Q37) 유명 프랜차이즈 비지니스 프로그램을 카피해야 될까요?

 - 대부분 사업이 그렇게 진화했다.

 - 단 원래 해당 프랜차이즈가 직접 들어 왔을때 경쟁해서 이길수 있을까?는 항상고민해야 한다.

 

Q38) 브랜딩 방법은?

 - 브랜딩은 전문가에게 교육을 따로 받아야 한다.

 - 방향은 알고 있다. 브랜드가 커지고 스토리 혹은 디자인을 만들어도 된다. 트래픽 부터 늘려라.

 - 색깔, 글씨체, 로고를 만들고, 개인이 하는 공간이라고 느끼지 않게 해라. 사업체라고 인식하게 만들어라.

   그리고 공공장소라고 여기게 해라. 프로페셔널 하게 보이게 해라.

 - 색깔 코드, 글자체 코드로 운영해라.

 

Q39) 퍼스널 브랜딩이 되길 희망하시나요? 회사가 더 브랜딩 되길 희망하시나요?

 - 둘 다 관심없다.

 - 회사를 언제든지 매각 할 예정이라서 장부상 문제가 없으면 된다.

 - 꽃집도 상장이 목표다.

 - 출구전략 3가지 : 매각(나도 팔기싫을 시점), 상장, 출구전략이 없는 출구 전략(집안 사업->상속)

 

Q40) 사장인 나를 세상물정 모르거나 미쳤다는 소리를 한다.

 - 정상이다. 사장은 또라이가 정상이다.

 

Q41) 객관적인 지혜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은?

 - 상대편의 관점을 이해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회사의 사장이 때론 독단적 의사결정을 하는것은 당연하다. 직원도 자기의 이익에 따라 움직인다.

* 대신 자기가 틀렸으면 견해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

 

Q42) 지역 언론등을 컨트롤 하는 방법은?

 - 언론사, 연예인은 적당히 거리를 둬야 한다.

 

Q43) 오너로서 정도라고 여겨지는 방향이 틀리다고 주위에서 얘기한다면 내 방향으로 가도 되나요?

 - 그래도 된다. 사장이 옳다고 생각하면 밀고 나가도 된다.

 

Q44) 도움을 줄때 감사한 마음이 없는 사람에게는 괜히 가르쳐 줬다는 생각이 든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나?

 - 도와줄때 기대를 하지 마라. 

 - 결국 제 3자를 통해 돌아 올 날이 있다.

 

Q45) 아들과 딸 중에 누구를 더 선호 하나?

 - 아들은 필요없다. 아들 둘보다 딸둘이 더 낫다. 현대 사회는 이제 모계사회 이다.

 

Q46) 자식들을 교육하는 가치관이 있는가?

 - 따로 없다. 가족문화를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는것은 있다.

 - 호화롭지 않게 정제하면서 살아간다.

 

Q47) 관상 혹은 사주를 믿으시나요?

 - 절반은 맞다고 믿는다.

 - 삶의 태도가 외모에서 묻어나온다. 부모의 태도가 자식에게도 묻어나온다.

 

Q48) 제조사가 소매판매를 할수 있다면 직접하는것이 맞나?

 - 직접하는것이 좋다. 대신 유통사 마진도 생각하고 가격을 설정하는것이 좋다. 최종가격이 합리적이라면.

* 제조는 항상 유통을 이기지 못한다. 유통사는 '아니면 말고' 라는 마인드를 가지는것이 좋다.

* 회사는 감정을 가지면 안된다.

 

Q49) 선생님 본인이 게으르다고 생각하시나?

 - 나는 게으르다고 생각한다. 일이 생기면 게으르게 하려고 한다.

 - 한번 집중하고, 최대한 게르게 살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노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Q50) 사업을 하나만 파면서 해야 하나?

 - 사업을 여러개 해도 되지만 어떤 사업을 하든 히트 상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브랜딩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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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에그 팜의 인연은 관계의 시작이었습니다. 끝이 아니라...'

삶의 길목에서...Life on the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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